 |  | ◎ 2004년 KTX의 출범으로 철도는 우리 사회의 새로운 기능과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우리의 일상생활 패턴을 변화시키고, 경제 사회 발전에도 중요한 역할을 함
◎ 한국 철도 역사 100년을 지나면서 과거의 기록이 미래를 열 수 있도록 과거의 기록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관리할 필요가 제기되고 있음 - 철도의 역사가 깊고 기술 수준이 높은 영국과 일본에서 철도 박물관이 활성화 되어 있는 이유도 여기에 있음
◎ 무엇보다 철도가 교통의 편리성을 가져다주는 수단으로서만이 아니라, 우리의 일상생활과 함께하고 우리의 역사를 다시 생각하는 문화로서 접근될 필요가 있음
◎ 이에 한국 철도의 역사를 보존 관리하고, 철도 문화를 국민에게 널리 알리며, 철도가 국민생활에 보다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한국철도문화재단 설립을 추진 | | 
| 가. 역사 관련 자료의 수집과 보존을 위함 ㅇ 철도역사가 109년이지만 그 역사에 대한 자료와 유물 등이 제대로 보관 관리되어 있지 않음 * 증기기관차는 현재 전국에 15대만이 남아있으며 철도박물관 3대와 그 밖에 여러 곳으로 나누어져 있어 보존상태도 좋지 않아 머지않아 증기기관차는 우리나라에서 사라질 운명에 있음 ㅇ 역사자료 또한 각종 도면, 역 자료, 운전, 운수자료 등이 체계적으로 보관되어 있지 않음 ㅇ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철도역사의 정체성 확보가 가능함 나. 철도의 사회경제적 역할에 대한 체계적인 정립 및 사회적인 인식의 제고가 가능함 ㅇ 문화재단은 비영리공익기구로서 문화재단의 중요한 역할은 문화 전파를 통한 사회공동체 삶의 균형을 모색할 수 있다는 점임 ㅇ 현대사회는 변화를 기획·창출·경영하는 전문가들의 지식과 그 적용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으며 이때, 한국철도문화재단은 시대의 흐름이 소홀히 하는 것들, 즉 변화 속에 불변의 진리를 찾아냄으로써 문화균형을 이뤄내는 역할을 함 다. 기업의 사회에 대한 책임(공공성)을 이행함과 동시에 지속성장의 가능성 ㅇ 기업은 타 기업에 앞선 창조적인 문화 활동을 전개하여 신 시장을 개척하고 고객 확보를 통한 지속 성장이 가능함 ㅇ 최근 국내외의 유수기업들은 사회공헌을 통한 자사기업의 이미지 제고와 이윤창출을 위해 메세나를 기업전략의 하나로 채택하고 있음 ㅇ 이러한 맥락에서 철도 문화재단이 철도와 관련한 다양한 활동을 하며 철도 꿈나무 육성 등의 사업도 병행 할 수 있음
라. 철도에 대한 인식제고를 통해 철도발전의 사회적 합의와 공감대 형성이 가능함 ㅇ 철도는 친환경, 에너지효율성, 신속·안정성, 지역개발 효과 등 다양한 사회경제적 가치를 보유하고 있음에도 제대로 된 평가가 부재함 ㅇ 철도는 산업혁명·근대화의 견인차 역할, 민족적 동질감의 형성, 이동과 근대화의 촉진, 산업구조의 변화 등의 역할 수행에도 불구하고 대외 인식 부재로 철도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 고착 등 수송수요 부진 등으로 귀결되어 왔음 ㅇ 이러한 맥락에서 철도관련 홍보와 대국민 이미지 개선의 적극적인 역할을 한국철도문화재단을 통해 시행할 수 있음
| |  | | 가.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의 지원이 가능함 ㅇ 이해관계자 등 외부자의 인식 전환을 통한 철도 및 코레일 이미지 제고의 효과가 발생할 수 있음 ㅇ 이는 철도의 사회경제적 가치 및 역할 재설정을 통한 철도투자 확대 및 철도이용고객 확보에도 기여할 것임 나. 기업과 문화예술의 연대를 통한 마케팅 전략 실천의 수단이 됨 ㅇ 홍보 및 광고효과를 통한 기업의 궁극목적인 수익 창출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, 나아가 문화를 마케팅에 접목하여, 프리미엄 브랜드의 이미지를 고객에게 각인할 수 있음 다. 국민(고객)의 철도에 대한 부정적이고 반기업적인 정서 해소에 기여함 ㅇ 기업에 대한 국민의 정서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될 수 있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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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|  | <철도문화재단의 사업 유형> | 교육 및 시상 | 철도문화 아카데미, 철도문화상 선정 | 조사 및 발간 | 철도 영향력 연구, 철도 총서 발간, 문화역사 서적 발간 | 수익사업 운영 | 박물관 내 문화 상품점, 식음료시설, 주차장 공연프로그램 개발 | 해외철도협의회 | 해외철도협의회 운영, 해외철도 연수 |
| |  | | 이를 구체적으로 나열하면 다음과 같음 (1) 철도관련 홍보 사업 책자 발행(포탈 사이트 운영등) (2) 철도관련 문화 사업 수행 및 지원 (3) 철도관련 역사 자료 발굴 및 지원 (4) 철도 꿈나무 육성사업 (5) 철도관련 국제교류사업 (6) 기타 재단 목적에 반하지 않은 사업 등 3. 조직 - 조직은 이사회, 감사를 두고 사업수행을 위해 초기에는 사무국과 사업부, 기획부로 출발하고 향후 국제부, 조사부 등을 추가적으로 운영함 - 초기직원은 예산을 감안하여 약 2?3명으로 운영하고 이사 수는 약 20명 이내, 감사 1인으로 구성한다. 4. 출연재산 규모 및 재원조달(2009년말 현재) 가. 출연재산 규모 : 1억 5,600백만원 * 재산출연 - 롯데관광 1억원 - 개인출연(김동건이사장) 600만원 - 철도시설공단 5,000만원 나. 운영경비 조달 재단 운영경비는 기본재산에서 발생하는 이자수익, 용역수입과 관련단체의 후원금(기부금) 등으로 충당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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